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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안거

안거 종합 정보

줄거리

▶ ’97 상하이 영화제 심시위원특별상, 여우주연상 수상체제와 관계없이 아직도 중국인들의 의식구조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이데올로기는 도시화, 근대화과정에서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가. 특히 효이데올로기는 급변하는 중국사회의 현실과 어떻게 부딪치는가. 감독 후빙리우는 아시라고 하는 혼자 사는 할머니를 통해 현대 중국에서의 노인문제와 효이데올로기, 그리고 가족관계를 이야기한다. 아시에게는 아동이라고 하는 아들이 있지만 아들부부는 사업이 계속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어머니에 대해 점차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된다. 아동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시간제 가정부를 고용해 어머니를 돌보게 하는 것 뿐이다. 겉으로는 무뚝뚝하지만 잔정이 깊은 아시에게 있어 유일한 낙은 아들과 통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녀의 전화기는 늘 덮개에 싸여 소중하게 보관된다. 전화야말로 그녀에게 있어 유일한 의사소통수단이며, 아들과 정을 주고받는 도구인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투박한 어머니의 전화기와는 달리 아동이 쓰는 전화기는 핸드폰이며, 그것은 그것은 단지 연락을 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아시는 주변의 정든 사람들을 떠나 보내고 자신마저도 양로원으로 떠나갈즈음에야 아들과 짧지만 잔잔한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 무엇이 그녀에게 진정으로 편안한 삶인가를 감독은 그렇게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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